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트렌드

[알쓸마트 마케팅] 여러분이 생각하는 마케팅 정의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TV광고, PPL, 연예인 협찬 등등이 있을 수 있겠죠. 물론 이것들도 마케팅에 포함됩니다만, 마케팅 소통 하나의 수단으로써 역할을 하는 것이죠. 

 

미국마케팅협회 마케팅 정의   

 

소비자, 고객, 파트너 그리고 큰 틀에서의 사회가 필요한 가치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창출, 소통, 전달 및 교환하는 과정, 제도적 집합 및 활동. 

 

이렇게 정의하니 먼가 이해하기 헷갈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간단하게 요약해서 생각합니다.

 

저의 마케팅 정의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

 

 

자신만의 언어로 이해하는 게 가장 빠르니, 이 글을 보는 여러분도 한 번 본인만의 마케팅 정의를 한 번 내려보세요.

 

 

정의는 이 정도로 마무리하고 마케팅 종류를 짧게 다루도록 할게요.

 

 

 

 

이는 기존 대중매체를 통한 기업에서 고객으로의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서로 쌍방향 소통을 하는 전략입니다.

 

ex)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트윗, 토트넘 핫스퍼의 유투브 채널  

 

 

 

 

SNS가 일상에 끼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파생된 전략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연예인들의 인기를 활용한 마케팅이 아닌 SNS상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는 연반인(연예인 같은 일반인)을 좀 더 적은 비용으로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ex) 임ㅁㅁ, 밴ㅁ 

 

 

 

 

 

이는 기업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역할이 굉장히 대두되는데요. 소비자가 친구, 지인, 가족들에게 추천하고 그것이 또 다른 추천을 이끌면서 유행처럼 퍼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유행을 일으킬 수 있는 소비자를 찾는 노력도 필수입니다. 

 

ex) 블로그, LG 가전제품 카페글

 

 

여러분에게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공감과 구독 그리고 많은 댓글들을 기다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