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트렌드

[알쓸마트 마케팅]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여러분. 코로나 때문에 다들 힘든 날들을 견디고 계실 텐데, 얼른 이 상황을 타개할 백신이 나오면 합니다.

이번 사태가 커지면서, 시장의 모습이 편향적으로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즉,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의 강세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전부터 온라인 시장의 확산은 지속되었지만 해당 사태가 언택트, 자가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오프라인의 활동을 억제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기업들은 비즈니스 디지털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커지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현재 Digital Transformation (DT)은 어떤 모습일까요?

 

현재 가장 중점적인 Digital Transformation의 모습은 Cloud-based AI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Siri,’ 아마존의 ‘알렉사,’ 웹사이트 챗봇, 삼성페이, IoT 등 이외에도 정말 여러 부분에서 이미 우리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 입장에서 AI 기술력이 높아짐에 따라 설비, 처리과정 등의 간소화 그리고 인건비와 같은 비용절감의 이점들도 있죠.

 

 

하지만 미 포브스에 따르면, 2018년 70% 이상의 기업들이 디지털화에 대한 진행을 하고 있지만 50% 이상이 실패했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기업들은 디지털화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진행하지만 그만큼 성공시키기 어려운 작업입니다.

전문가들은 실패의 요인들을 목적의 불분명함, 변화 없는 조직의 구성 및 작업방식, 고객 중심적 마인드의 잘못된 정의, 핵심 비즈니스와의 통합 실패 등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산업의 변화가 생길 때마다 나타나는 문제점인 것 같은데요.

새로운 기술이 들어옴으로써 단순히 ‘군중 심리’처럼 따라가느라 제대로 된 방향성을 성립하지 못하고, 결국 이도 저도 아니게 된다는 겁니다. 

 

지금의 이러한 상황은 기술도입의 인한 적응기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Digital Transformation의 정의가 확립되고 기업들 마다 각자만의 방향성을 찾아갈 겁니다. 

시행착오를 지나 제대로 Digtal Transformation이 성립된다면 우리는 좀 더 나은 세상에서 살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엔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해 간략하게 다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Digital Transformation의 중점인 Cloud-based AI, 특히 기업들 예시와 장점 및 단점 그리고 Cloud의 발전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구독 그리고 많은 댓글들을 기다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뵐게요.